posted by MTG 2012.12.26 14:05

* '배틀에 도전해보자'시리즈는 포켓몬배틀 입문&초심자에 중점을 둔 팁/배틀 요약&정리로써 용어/포켓몬/도구/특성등에 대해 자율적으로 작성됩니다.

* 5세대 더블배틀 기준이며 별도의 표기가 없는한 기본적으로 이 사항으로 구성합니다.

* 제 실제 운용경험을 바탕으로 했기때문에 본문의 내용대로 배틀에 적용하기에 모자른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 오류지적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1. '방어'란 무엇?


* 간략소개

TM17 (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 블랙2/화이트2 기준)

상대의 공격을 전혀 받지 않지만 연속사용시 실패율 증가

연속해서 사용하면 50%, 25%, 12.5% 순으로 기술 성공률이 절반씩 떨어진다.

기술이 실패하거나 다른 기술을 사용하면 다시 100%로 되돌아간다.

우선도 +4

PP 10


방어율이 변동될때

방어자체가 무효


  • 록온이나 마음의눈을 사용한 후의 공격기술 (일격기 제외)
  • 비바라기 상태에서의 번개
  • 싸라기눈 상태에서의 눈보라


  • 방어율 변동 공식: 100 - 기술_명중률%

  • 멸망의노래
  • 모래바람
  • 미래예지
  • 변신
  • 봉인
  • 섀도다이브
  • 싸라기눈
  • 역할
  • 자기암시
  • 저주 (고스트)
  • 파멸의소원
  • 페인트





  • 2. 활용법


     싱글에서는 (트릭룸상태이건 아니건간에) 먼저 공격하는게 중요하지만,

    더블에서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어떤 경우에서 유용할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간끌기

    상대의 패 무력화

    양동작전

    상대편이 도트 아이콘 생명의구슬.png생명의 구슬 사용

    상대편이 화상/맹독상태

    모래바람 (날씨)

    싸라기눈(날씨)

    상대편이 속이다를 쓸때

    상대/우리편중 하나가 자폭or 대폭발

    솔라빔등의 고위력 기술

    나에게 불리한 공격대비

    미끼역할 + 공격조


    1) 시간끌기

    ① 상대측 체력이 체력이 턴마다 감소하거나 우리보다 더 많이 감소할경우, 시간을 끌수록 상대가 불리해집니다.

    ② 비바라기에서 상대방이 생명의 구슬을 지닌 230박스아이콘.png킹드라는 공격력과 스피드가 우세지만, 대가로 체력이 조금씩 깎입니다.

    혹은 모래바람에서 상대방 체력이 간신히 남았을때 턴이 지나면서 알아서 넉다운됩니다. (상대가 강철. 바위, 땅따입 경우 제외)


    2) 상대의 패 무력화

    ① 이게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상대방의 공격을 막아내는겁니다. (몇몇 기술제외)

    ② 특히 속이다나 자폭/대폭발같은경우 1번만 막아도 상대방 패를 버리게 만듭니다.


    3) 양동작전

    ① 이건 머리가 아픈 경우인데 아래와 같은 상황으로 설명하자면,

    Vs.

    591박스아이콘.png뽀록나(저속, 체력이 빨간색)

    376박스아이콘.png메타그로스

    (체력 초록색, 오카열매 보유, 냉동펀치 보유)

    ???(우리팀에 위협적이지 않은 포켓몬)

    373박스아이콘.png보만다

    (얼음4배, 불타입 기술이나 잠재파워-비행)

    상대방은 뽀록나나 메타그로스를 공격할겁니다.

     뽀록나는 공격기가 도움되지 않은데다가 보만다가 먼저 공격하게 될테고, 상대의 다른포켓몬이 공격할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메타그로스는 오카열매/체력 풀파워 상태입니다. 그러면 50/50 도박으로 뽀록나는 방어를 하고, 메타그로스는 보만다에게 냉동펀치를 사용하면 전세를 바꿀 가능성이 생깁니다.






    3. 대체


    방어를 기술배치에 넣지 않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구애시리즈 사용시(구애스카프, 구애안경, 구애머리띠등)

    * 방어/특방이 높고, 회복기 보유

    * 대타출동 사용시






    ※ 변경이력


    날짜

    변경내용.

    2012-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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