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MTG 2012. 12. 23. 12:22

* '배틀에 도전해보자'시리즈는 포켓몬배틀 입문&초심자에 중점을 둔 팁/배틀 강의요약&정리로써 용어/포켓몬/도구/특성등에 대해 자율적으로 작성됩니다.

* 5세대 더블배틀 기준이며 별도의 표기가 없는한 기본적으로 이 사항으로 구성합니다.

* 제 실제 운용경험을 바탕으로 했기때문에 본문의 내용대로 배틀에 적용하기에 모자른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 오류지적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글자대로 포켓몬 종마다의 특징을 수치화한것입니다.

 가령 야돈팬텀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야돈은 스피드가 15로 느림보고, 팬텀은 '그림자 유령'이라 방어가 낮고 특수공격이 높습니다. 다른 예시를 들자면,  체육선생님과 수학선생님이 있습니다. 깊게 생각할것없이 체육선생님은 기초 체력/폐활량/지구력이 두드러지고, 수학선생님은 사고력/문제 해결/이론이 두드러집니다.


 어려운게 아닙니다.

 그냥 '이 포켓몬은 배틀에서 어떤 유형(공격, 보조등)으로 활용할수 있겠다'를 갈피잡게 하는수치일뿐입니다.


 이 (능력치마다의)종족값이라는게 대체로 80을 기점으로 해서 이보다 높을수록 준수->상급이고, 낮으면 하급인데 트릭룸이나 자이로볼처럼 특별한 전략에서는 오히려 스피드값이 낮은게 좋습니다.






2. 개체값이란


 그렇다면 개체값은 무엇일까요?


 동물같은경우 똑같은 품종이라도 어떤애는 유독 털결이 좋거나 정말 힘이 남아돌아서 매시간마다 놀아달라고 하죠? 개인차에 대한것을 수치화한것으로 이해할수 있습니다.


 즉 체력에 대한 종족값이 같더라도 개체값에 따라 누가더 튼튼하고 부실한지 차이가 납니다.

각 능력치마다 개체값은 0 ~ 31로 나뉘며 31이 최고값입니다. (31 = V, 30 = U, 0 = Z)






※ 변경이력


날짜

변경내용.

2012-12-23

 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