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MTG 2014. 11. 9. 13:46

간만에 글남깁니다.

이번에는 fan-made 리믹스/어레인지에 종종 쓰이는 사운드폰트로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생소함


사운드폰트란?

 사운드폰트(SoundFont)는 컴퓨터와 신시사이저 등 MIDI를 사용하는 음악 기기의 음색과 사운드 이펙트를 만드는 포맷

...(중략)...

사운트폰트는 사운드 카드를 비롯한 MIDI 기기 자체의 빈약한(혹은 열악한) 음색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나 현재는 컴퓨터 등 MIDI 기기의 성능이 올라가 VST가 주로 쓰이고 있다. 그렇지만 사운드폰트는 상대적으로 작은 용량으로 다양한 음원을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등을 통해 무료로 배포하고 공유하는 경우가 많다.

-사운드폰트, 위키백과. 2013년 3월 12일 (화)-



캡쳐로 보는것과 같이

사운드폰트자체가 생소한것으로 볼수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포켓몬관련으로 사운드폰트를 찾을경우 범위가 협소할 뿐이지

단일 키워드로는 자료의 물량이 많습니다.


012

하지만 구글에서는 '포켓몬 사운드폰트'로 찾아도 검색결과 갯수 단위부터가 다르죠.

그리고 포럼에 관련글도 제법 보입니다.



잠시 한번 정리를 해두면

사운드폰트는 '리코더같은 악기를 컴퓨터에서 흉내낸 데이터'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OST 리믹스/편곡에 있어 제법 비중있죠.




사운드폰트와 리믹스


해당 블로그가 포켓몬 OST 리믹스를 중점으로 두는곳이지만

여지껏 별도로 설명이나 소개를 한적이 없었네요.

이번 기회에 리믹스와 편곡이 무엇인지도 잠시 짚어보겠습니다.


 리믹스

 편곡

 노래를 새로운 형식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1970년대 자메이카의 킹 터비가 우연히 리믹스를 발견하였다. 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된 계기는 1970년대 후반 뉴욕의 디스코 열풍이었다. 무도회장에서 춤을 추고 있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노래의 시간을 지연하려고 디스크 자키들이 같은 레코드를 2장 준비하고 그 레코드를 나란히 놓은 테이블에서 약간의 시간 차이를 붙여 재생하였고, 믹서를 사용한 것이었다. 현재에는 리믹스 음반 등, 많은 리믹스 작품들이 나오게 되었다.

- 리믹스, 위키백과. 2013년 3월 16일 (토) -


 A remix is a song that has been edited or completely recreated to sound different from the original version.

...(중략)...

 Remixes should not be confused with edits, which usually involve shortening a final stereo master for marketing or broadcasting purposes. Another distinction should be made between a remix and a cover. A remix song recombines audio pieces from a recording to create an altered version of the song.

- Remix. 25 July 2014‎ -

 편곡(編曲)은 특정 악곡을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꾸미거나 다른 악기를 쓰게 하여 연주 효과를 다르게 하는 일이나 그 노래를 가리킨다. AFM(American Federation of Musicians)은 "편곡은 원곡 형태 이상으로 표현하기 위해 이미 작곡한 작품을 (새 환경에) 길들이거나 준비하는 예술이다. 편곡은 재조화, 부연 효과 내기, 작품의 전개를 포함할 수 있다."라고 정의하고 있다.[1] 관현악법은 관현악단이나 앙상블용 음악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편곡과 다르다. 편곡은 기존의 멜로디에 음악적 다양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편곡, 위키백과. 2013년 7월 22일 (월) -


 In music, an arrangement is a musical reconceptualization of a previously composed work. It may differ from the original work by means of reharmonization, melodic paraphrasing, orchestration, or development of the formal structure.

- Arrangement. 18 October 2014 -



단순히

구성악기만 바꿔서 악보를 그대로 연주

다른사람의 곡을 내가 연주

원곡을 귀로만 듣고 연주(ear copy)

볼륨만 낮춰서 연주

정도로는 리믹스로 취급하기 어렵다고 할수 있습니다.




찾아보기


사운드폰트 용도자체가 작곡 프로그램내 악기인지라,

작곡관련 포럼을 통해 찾아볼수 있고 유튜브에서도 어렵지 않게 무료로 공유받을수 있습니다.

아래의 목록에서 몇개 간추려 봤습니다.


 구글 검색

 유튜브 검색

 해외포럼

 soundfont

 pokemon soundfont

 pokémon soundfont

 soundfont

 pokemon soundfont download


 Soundfonts | Pokémon Zone!

 Pokemon Black & White 2 Instruments Soundfont v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