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MTG 2012. 12. 23. 13:00

* '배틀에 도전해보자'시리즈는 포켓몬배틀 입문&초심자에 중점을 둔 팁/배틀 강의요약&정리로써 용어/포켓몬/도구/특성등에 대해 자율적으로 작성됩니다.

* 5세대 더블배틀 기준이며 별도의 표기가 없는한 기본적으로 이 사항으로 구성합니다.

* 제 실제 운용경험을 바탕으로 했기때문에 본문의 내용대로 배틀에 적용하기에 모자른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 오류지적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1. 성격


* 개성 (혹은 2차 성격)은 성격과 달리 '변함없는 돌'등으로 조절하는게 없어서 대부분 넘어갑니다.


 포켓몬의 능력치 상승을 증폭/억제하는 요소로 단순히 1가지 능력치값에만 영향을 주는게 아닙니다.

 가령, 공격력 상승을 증폭시키면 방어/특공/특방/스피드중 1개가 억제되기 때문입니다.

(HP를 희생시키는 성격은 없습니다.)


 여기까지 읽으면 성격을 선택하는게 어려워 보이지만 사실 별거아닙니다. 자신이 키울 포켓몬의 종족값을 생각하면 1, 2개로 좁혀지니깐요. RPG게임류에 나오는 검사한테 공격/방어/스피드중 1개에 투자하는 대신에 특수공격력을 희생시키되고, 마법사의 경우 (물리)공격력을 희생시키는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쌍두형'이라 해서 (물리)공격력과 특수공격력에 대한 종족값이 둘다 높아서 이것을 활용하는 유형일때는 방어/특방/스피드중 하나를 억제하는 성격으로 맞추기도 합니다.

예. 쌍두형

포켓몬 이름

체력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성격

 059박스아이콘.png 윈디  90 / 110 / 80 / 100 / 80 / 95

천진난만(스피드↑ 특수방어↓)

or

성급(스피드↑ 방어↓)

or

(스피드를 희생한 다른 성격)

 248박스아이콘.png 마기라스[각주:1]  100 / 134 / 110 / 95 / 100 / 61
 392박스아이콘.png 초염몽  76 / 104 / 71 / 104 / 71 / 108
 635박스아이콘.png 삼삼드래  92 / 105 / 90 / 125 / 90 / 98








 '난 음악과목이 취약해서 이번 시험준비기간동안 음악에 좀더 시간을 좀더 투자하겠다'처럼 포켓몬 자체의 종족값/개체값/성격까지를 선천적인 요소라고 본다면, 이 노력치는 후천적인 요소로 이해하시면 쉬울겁니다. 


* 노력치에 대한 성질

① 포켓몬 1마리당 쌓을수 있는 총 노력치: 510

② 각 능력치[각주:2]마다 쌓을수 있는 노력치: 255

③ 노력치8당 실제 능력치 1로 반영. (레벨 50기준, 레벨 100은 노력치4)

④ 배틀중 포켓몬이 기절하면 노력치를 못 받는다.

⑤ 레벨 100이라도 총 노력치가 510미만이면 노력치를 줄수 있다.


* 노력치는 어떻게 줄수 있는가

영양제(혹은 도핑약): 1개당 노력치10. 능력치별로 도핑이 가능한 노력치는 100.

   (예. 공격 노력치가 95일때 약을 먹여도 100까지밖에 안 됨.)

날개(혹은 깃털): 1개당 노력치 1. 영양제와 달리 255까지 채울수 있다.

③ 주로 야생의 포켓몬중 원하는 노력치는 주는 포켓몬을 집중적으로 쓰러뜨린다.

   (배틀트레인 및 게이머들과의 배틀에서는 노력치획득X)

④ 파워시리즈/포켓러스를 이용해서 야생 포켓몬에게 얻는 노력치를 가산처리 가능.


* 노력치 분배

가장 기본적인 유형은 252/252/6 (혹은 252/252/4)로

①공격 252, 스피드252, 체력6(혹은 자율): 물리공격값이 높은 포켓몬

②특수공격 252, 스피드 252, 체력6(혹은 자율): 특수공격값이 높은 포켓몬

③공격or특수공격 252, 체력이나 방어/특수방어: 물리나 특공은 높은데 스피드가 느린 포켓몬

배틀을 하다보면 기본 노력치 분배만으로는 한계가 오는데 그때는 자신의 전법/스타일에 맞게 노력치를 세밀하게 조정하셔도 됩니다.


* 파워시리즈와 포켓러스 활용법.

아이템

가산처리

예시

도트 아이콘 교정깁스.png

교정깁스

 모든 노력치X * 2

 (모든 노력치X * 2) * 2[각주:3]

 메더 1마리.
 2 * 2 = 4
 (2 * 2) * 2 = 8

도트 아이콘 파워웨이트.png

파워웨이트

 체력 노력치X + 4

 (체력 노력치X + 4) * 2[각주:4]

 메더 1마리.
 2 + 4 = 6
 (2 + 4) * 2 = 12

도트 아이콘 파워리스트.png

파워리스트

 공격 노력치X + 4
 (공격 노력치X + 4) * 2[각주:5]

 요테리보르쥐 1마리

 1 + 4 = 5

 (1 + 4) * 2 = 10

도트 아이콘 파워벨트.png

파워벨트

 방어 노력치X + 4
 (방어 노력치X + 4) * 2[각주:6]

 두르쿤 1마리 (마디네는 방어 노력치1)

 2 + 4 = 6

 (2 + 4) * 2 = 12

도트 아이콘 파워렌즈.png

파워렌드

 특수공격 노력치X + 4
 (특수공격 노력치X + 4) * 2[각주:7]

 불켜미 1마리
 1 + 4 = 5
 (1 + 4) * 2 = 10

도트 아이콘 파워밴드.png

파워밴드

 특수방어 노력치X + 4
 (특수방어 노력치X + 4) * 2[각주:8]

 탱그릴 1마리 (탱탱겔은 특방 노력치2)

 1 + 4 = 5

 (1 + 4) * 2 = 10

도트 아이콘 파워앵클릿.png

파워앵클릿

 스피드 노력치X + 4
 (스피드 노력치X + 4) * 2[각주:9]

 배쓰나이 1마리.

 2 + 4 = 6

 (2 + 4) * 2 = 12


주의사항.

포켓러스는 게임내에서 자정을 넘기면 면역이 되는데 면역이 되면 다른 포켓몬에게 전염이 안 됩니다.

면역이 안 된 전염체 1마리정도는 박스에 상비해두는것도 좋습니다.






※ 변경이력


날짜

변경내용.

2012-12-23

 초안








  1. 단, 마기라스는 스피드 종족값이 낮아서 용감/무사태평/냉정/건방처럼 스피드를 희생해서 다른 능력치를 증폭시키는 성격으로 합니다. [본문으로]
  2. 체력,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본문으로]
  3. 포켓러스 보너스 [본문으로]
  4. 포켓러스 보너스 [본문으로]
  5. 포켓러스 보너스 [본문으로]
  6. 포켓러스 보너스 [본문으로]
  7. 포켓러스 보너스 [본문으로]
  8. 포켓러스 보너스 [본문으로]
  9. 포켓러스 보너스 [본문으로]